▲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따른 피해가 경제 전 분야로 확산하는 가운데 소상공인과 더불어 또 다른 취약그룹인 중소기업에 대한 긴급경영안정자금 집행은 상대적으로 원활한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제공=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피해가 경제로 확산하는 가운데,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대한 긴급경영안정자금 집행은 상대적으로 원활한 것으로 확인됐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은 6일 중진공이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에 공급하는 경영안정자금 규모는 총 7천여억 원으로, 지난 3일 기준 신청 건수의 69%인 1,816건이 집행했다고 밝혔다. 집행 액수도 신청의 49%인 3천635억 원에 달한다.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이 폭증하는 신청으로 대출 병목이 벌어진 데 비해 상대적으로 신속하게 집행되고 있는 상황인 것.
 
앞서 중기부와 중진공은 코로나19 사태 초기 250억 원에 불과했던 경영안정자금 규모를 기금 변경·추가경정예산 등을 통해 7천여억 원까지 늘렸다.
 
지원대상은 코로나19 관련 피해로 매출액이 10% 이상 감소한 중소기업과 병·의원이다. 기업당 연간 10억 원 이내(3년간 15억 원 이내)에서 정책자금 기준금리인 2.15%로 대출할 수 있다.
 
중소기업계 관계자는 "소상공인 정책자금보다 금액이 많고, 이율이 높아 상대적으로 신청 폭주는 없지만, 중소기업들이 어렵지 않은 것은 아니다"라면서 "온라인으로 우선 상담 신청을 받는 절차적 특성상 소상공인처럼 줄 서는 광경은 없지만, 자금 수요는 클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한국은행까지 기준금리를 인하한 상황에서 소상공인 정책자금(1.5%)보다 높은 이율에 대한 지적이 계속되자 중기부 등 관련 부처는 금리 인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코로나19로 자금 수요가 상반기 몰리면서 중진공은 최근 이사회를 열어 올해 단기금융차입 한도 약정을 1,200억 원에서 6,500억 원으로 늘린 것으로 알려졌다. 단기금융차입 한도 약정은 긴급 상황 시 한도 내에서 자금을 꺼내 쓸 수 있다.
 
중진공 관계자는 "집행 기간이 길다는 지적이 계속 나와서 가장 시간이 걸리는 실태조사 속도를 최대한 끌어올리고 있다"면서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자금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