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하는 가운데 코로나19 진원지로 지목되는 중국 도시 우한(武漢)에 대한 봉쇄 조치가 풀릴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중국 우한대학부속인민병원이 코로나19 환자를 수용하기 위해 설치한 우창임시병원 의료진들이 3월 10일 병원 폐쇄를 기뻐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 세계로 확산하는 가운데 코로나19 진원지로 지목되는 중국 도시 우한(武漢)에 대한 봉쇄 조치가 풀릴 것으로 보인다.
 
우한의 봉쇄 해제는 '코로나19 인민전쟁'의 종식 선언이 카운트다운에 들어갔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후베이성 정부는 오는 8일 오전 0시를 기해 우한에서 외부로 나가는 교통 통제를 해제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8일부터 우한 시민들은 건강함을 의미하는 휴대전화의 '녹색 건강 코드'를 가지고 있으면 우한 밖에 나가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우한은 봉쇄된 지난 1월 23일부터 두 달 보름 동안 코로나19로 신음했다. 코로나19로 인한 누적 사망자만 2,500여 명, 확진자도 5만여 명에 달한다.
 
그러나 해외 언론들은 중국 정부가 우한의 코로나19 사망 통계를 은폐하고 있어 실제 우한의 피해가 어느 정도인지는 정확히 알기 힘들 정도라고 주장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는 지난해 12월 초 우한 화난 수산시장에서 정체불명의 폐렴 환자들이 나오면서 시작됐다.
 
지난 1월말 중국의 설인 춘제를 맞아 우한 및 후베이성 사람들이 대거 중국 내 다른 지역과 해외로 이동하면서 코로나19는 빠르게 확산했다.
 
결국 중국은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나서 비상사태를 선언했고 1월 23일 다급히 '우한 봉쇄'라는 극약 처방을 내렸다.
 
이후 벼락치기로 1,000개 병상 규모의 훠선산(火神山) 야전 병원 등을 대거 만들어 감염자 치료에 나섰다.
 
우한에만 각지에서 2만여 명의 의료진이 투입됐고 대형 체육관 등을 확진자 치료 시설로 개조해 총력 대응했다.
 
우한 전체 주민에 대한 전수 조사로 감염자를 찾아내고 초기 대응에 실패한 우한 관리들을 처벌하면서 2월 말 이후 상황이 급격히 호전됐다.
 
결정적으로 시진핑 주석이 지난달 10일 우한을 방문해 현장을 시찰함으로써 중국이 사실상 코로나19 방제전에서 종식 수준에 들어섰음을 대내외에 알렸다.
 
특히 코로나19의 존재를 세상에 처음으로 알렸으나 오히려 공안에 처벌을 받았던 의사 리원량(李文亮)에 열사 칭호를 준 것 또한 중국 정부가 마무리 국면에서 민심 수습에도 주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우한 봉쇄가 풀리면 우한의 기차역과 공항의 운영도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우한시는 110여개 노선 시내버스가 최근 시범 운행을 하는 등 봉쇄 해제 이후 정상화를 앞둔 예행연습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상화가 되더라도 모든 교통을 이용하려면 '건강 코드'를 제시해야 하고 발열 체크에도 통과해야 한다.
 
우한의 기업들도 공장 가동률을 더욱 끌어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우한은 봉쇄 해제를 계기로 경제 및 사회 정상화를 점진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무증상 감염자와 역외 유입 문제가 불거지는 등 코로나19 확산의 위험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어 우한 봉쇄 해제 또한 점진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베이징 소식통은 "중국은 본토에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거의 없다고 공표해 우한을 계속 봉쇄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하지만 우한을 전면 해제할 경우 갑작스런 대규모 이동으로 혼란이 우려돼 단계적으로 푸는 방식을 택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