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는 업종이나 지역과 관계없이 사회 모든 분야에서 실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은 5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서울대공원 주차장 (사진제공=연합뉴스)

방역당국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는 사회 모든 분야에서 실천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에 나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면역력을 지역사회가 얼마나 가진 지 아무도 가늠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여기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된다면 해외에서 보듯 막대한 피해를 볼 것이라는 게 당국의 분석이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5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사회 전 분야가 아닌 기관별, 업종별로 구분해 적용할 계획은 없느냐'는 질문에 "강력한 거리두기가 조금이라도 이완돼 다시금 폭발적으로 환자가 발생한다면, 다른 나라처럼 엄청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답했다.
 
권 부본부장은 "지금은 지역사회의 면역력이 어느 정도 되는지 알 수 없는 '깜깜이' 상태"라며 "일단은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코로나19 집단발병을 더 억제해나가는 노력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국내에서 감염 경로를 확인할 수 없는 '깜깜이 환자'가 계속 나오고 있고, 감염 후에도 증상이 뚜렷이 나타나지 않는 '무증상 감염'도 상당수 발견돼 긴장을 끈을 놓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경우, 코로나19 환자는 증상 발현 이틀 전부터 바이러스를 배출하고, 이 시기 배출량이 증상 이후 배출량보다 많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전날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기간을 2주간 연장한다고 밝혔다.
 
종교·체육·유흥시설은 앞선 2주와 마찬가지로 오는 19일까지 운영이 제한된다.
 
정부는 공무사회와 일반사업장, 개인에게 재택근무, 약속·모임·여행 연기 등을 통한 사회적 접촉 최소화를 권고했다.
 
특히 방역당국은 코로나19 고위험군과 기저질환자의 피해와 사망을 최소화하는 것이 우선 과제라고 말했다.
 
권 부본부장은 "고령자나 면역이 저하된 기저질환자 등은 감염 위험을 피해 최대한 자택에 머물러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