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대표들과 만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2월 28일 오후 국회를 찾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에서 여야 대표들과 만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대책을 논의한다. 사진은  2월 25일 오후 대구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를 마친 뒤 대책상황실을 방문, 범정부지원단원들을 격려하는 모습. (사진출처=연합뉴스)

문 대통령이 여야 대표들과의 회동을 위해 국회를 찾는 것은 취임 후 처음이다. 문 대통령의 국회행은 코로나19 사태 관련 입법·예산 지원에 국회 및 여야 정치권의 적극적인 협조를 구하기 위한 행보라는 시각이다.

이번 회동에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민생당 유성엽 공동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회동 등이 참석한다.

참석자 모두 철저한 방역과 민생·경제 충격 최소화에 힘을 모아야 한다는 입장인 만큼 이날 회동 후 합의문이 나올 가능성도 큰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도 이 회동에서 여야 대표들이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국가적 비상사국'을 헤쳐나가는 데 힘을 모아달라고 강력히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청와대 측과 여당, 야당 측은 본격 회동 이전에 만나 합의문을 조율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야당을 중심으로 정부 대처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올 것으로 보이며, 특히 중국인 입국금지 문제를 두고는 마찰이 빚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실제로 통합당의 경우 정부가 사태 초기에 중국인 입국 금지 등의 과감하고 선제적인 대응을 하지 못해 지역감염까지 사태를 키웠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황 대표는 또 실효성 논란이 있지만, 감염원을 원천 차단해야 한다는 점에서 여전히 중국인 입국금지를 전향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황 대표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초기 대응 미흡과 실패를 명확히 지적해야 '재탕 대응'으로 문제가 반복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며 "감염원 차단부터 해놓고 내부 방역과 치료에 집중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반해 청와대에서는 전날 "정부가 중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하지 않는 것은 방역의 실효적 측면과 국민의 이익을 냉정하게 고려한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어 공방이 예상된다.

한편 코로나19 문제와 맞물린 총선 연기론 등이 거론되거나, 나아가 최근 정치권의 현안인 비례정당 문제를 두고 공방이 벌어지리라는 예상도 흘러나온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