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 신천지 신도들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같은 내용의 글을 무더기로 올리는 사례가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신천지가 국민청원의 기술적 허점을 노려 여론몰이의 장으로 악용한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오른쪽) 신천지 위장단체 IWPG에서 개최할 예정이던 행사 포스터. 행사 장소 대관이 취소되자 신천지는 해당 구청이 편파 행정 처리를 했다며 청원을 올렸다.ⓒ데일리굿뉴스

신도들 집회를 평화행사로 위장...강제개종 목사 처벌 청원도

신천지는 2017년부터 행사 무산, 신도 탈퇴 등의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 호소글을 올리고 있다. 신천지 신도들은 같거나 비슷한 내용의 청원을 많게는 수십여 건 등록했다.
 
대표적인 예로, 신천지가 종교색을 지우고 평화와 전쟁 종식이란 명분으로 열고 있는 '만국회의'가 기독교계의 강력한 반발로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제목만 다른 같은 내용의 청원을 35건 연달아 올리기도 했다.
 
지난해 12월 신천지 산하단체인 세계여성평화그룹(IWPG) 인천지부는 청소년에게 아픈 전쟁의 역사를 바로 알린다는 취지로 '평화울림예술제'란 행사를 인천 부평구청소년수련관에서 개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기독교계의 반발과 언론 보도로 인해 공공시설 대관이 취소되자, 신천지는 구청의 편파 행정을 고발한다는 국민청원을 올렸다. 신천지가 가장 최근에 등록한 해당 청원은 20만에 못 미친 12만 3천여 명이 동의했고 지난달 종료됐다.
 
 ▲자신들을 방해하는 목사들을 구속해 처벌해달라고 주장하는 신천지의 한 청원글에 추천과 비추천이 팽팽하게 맞섰다. 신천지 신도들은 추천을, 이단을 경계하는 일반 교회 성도들은 비추천을 눌렀다.(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갈무리)ⓒ데일리굿뉴스

신천지 피해자들에 따르면 '강제개종 목사'란 용어는 기독교 이단 상담소 목회자들의 활동과 이단 상담을 막기 위해 신천지에서 만든 말이다. 신천지는 특히 국민청원에서 "기독교 목사와 이단 상담소가 신천지를 믿지 못하도록 강요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종교의 자유 침해'를 언급하며 기독교 목사들을 처벌해야 한다는 주장을 일관되게 펼쳤다.
 
이에 기독교계와 신천지 피해자들은 "거짓 교리로 사람들을 미혹해 가정파탄, 가출·이혼, 헌금 강요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건 신천지"라고 맞대응했다. 그러면서 "성경을 왜곡하고 이만희 교주가 육체 영생한다는 교리로 사람들을 속이는 건 신천지"라며 "국민청원을 남용해 기독교가 신천지를 핍박하는 것처럼 프레임을 씌우는 건 억지"라고 반박했다.
 
"일반인에 反기독교 정서 확산될 수도"
 
이단 전문가들은 신천지의 집단적인 행동이 일반인에 반(反)기독교 정서를 확산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전문가들은 "신천지가 평화나 종교의 자유를 내세워 자신들이 억울한 것처럼 국민청원을 올리는 건 신천지 내부 결속을 다지는 한편, 일반인에게 간접적으로 반 기독교 정서를 확산하려는 의도가 담겨있다"고 분석했다.
 
구리이단상담소 신현욱 목사는 "신천지는 현재 포교 전력의 50%를 일반인에게 쏟고 있다"며 "세력을 정당화 시키면서 신천지를 홍보하기 때문에 속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