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은 한국전쟁 70주년이 되는 해다. 3·1운동 100주년이었던 지난해에 이어 '평화'를 향한 국민적 열망이 그 어느 때보다 강렬하다. 양극화된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한국사회와 교회가 가야 할 길은 무엇인가. 본지는 우리 사회가 당면한 뼈아픈 현실을 마주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특별대담을 준비했다. 대담에는 정주채 목사(향상교회 은퇴), 조성돈 교수(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송준기 목사(웨이처치)가 참여했다.
 
 ▲왼쪽부터 정주채 목사(향상교회 은퇴), 조성돈 교수(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송준기 목사(웨이처치) ⓒ데일리굿뉴스
 
Q. 다음세대 위기도 여전히 심각하다. 이미 잘 알려진 대로, 주일학교가 아예 없거나 사라지는 교회들이 늘고 있고, 청년들의 교회 이탈 또한 계속되고 있다. 이들을 교회로 올 수 있게 할 방법은 무엇인가.
 

정: 한국교회는 대부분 모든 프로그램을 성인 위주로 하고 있다. 여기에 과격한 방향 전환이 일어나야 한다. 저는 교회당을 건축할 때 장로님들에게 자주 부탁한 게 있다. 교회건축을 교육관 중심으로 해달라고 부탁이다. 청소년들에게는 우선 교실이 많아야 하고 가능만 하다면 인테리어도 자기들이 밖에서 노는 곳들과 비슷하게 만들어주어야 한다. 작은 부분부터 교회 리더십들의 생각과 관심이 확실하게 전환되어야 한다.
 
조: 내 자식들 대하듯 하고, 내 손주 대하듯 하면 된다. 아이 부모들 세대들이 교회에 실망하지 않도록 정치 이야기하지 말고 요즘 떠도는 유언비어 돌리지 말아야 한다. 교회 운영에 젊은 세대들이 참여하고 말이라도 할 수 있도록 열어줘야 한다. 그래야 부모들이 참여하고 자녀들이 좇아온다. 그리고 교회를 가정처럼 자녀들의 교육에 맞도록 짜야 한다. 자녀 있는 집들이 아이들 교육에 치중하듯이 교회도 아이들을 위해서 투자하고 지원해야 한다. 그러면 아이들을 위해서 부모들이 나온다.
 
송: 질문이 잘못됐다. "우리가 교회를 떠날 방법은 무엇인가"로 질문을 바꿔야 옳다. 만약 어떤 연령층이 대거 교회를 떠났다면, 왜 교회는 교회 안에 있어야 하겠는가? 예수님은 천국 영광 다 버리시고 세리와 죄인들의 친구를 자처하며 이 땅에 오셨다. 그분이 교회의 시작이었다. 복음의 필요가 있는 곳이 교회의 사명지다. 과거의 영광이나 시스템을 고수하고 앉아있을 때가 아니다. 교회가 교회를 떠날 차례다. 교회가 질문을 바꿀 차례다. 아니면, "어떻게 돌아오게 하는가?"의 질문의 방향을 "그리스도께로" 바꾸든가.
 
Q. 동성애 문제도 여전히 뜨거운 감자다. 특히 지난해에는 몇몇 지자체에서 성평등조례를 둘러싼 논란이 제기됐고, 최근에는 국가인권위원법의 성적지향 조항 삭제 운동이 본격화됐다. 민감하지만 간과할 수 없는 동성애 논란, 성도들도 혼란스럽다. 교회가 어떻게 대처해야 한다고 보는가.
 
정: 동성애는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파괴하는 질병과 같다. 질병은 생명을 훼손하고 삶을 빈약하게 만든다. 우리가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를 위해 노력하듯 동성애와 같은 일이 번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러나 이것은 동성애자들을 혐오하는 것과는 정반대다. 그들을 사랑하고 동정하며 도와야 한다. 교회는 동성애가 죄라고 가르치는 성경말씀을 잘 가르쳐 예방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창조질서를 지키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 특히 정부가 소수 인권보호를 앞세워 법률을 제정하고 있는데, 법률이 시행되면서 교회가 설교와 전도 그리고 가르치는 일이 큰 어려움에 봉착할 수도 있다. 기독교 법률가들이 나서서 교회헌법이나 정관 등을 보완해서 구체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
 
조: 우리가 세상을 싸워서 이길 수는 없다. 요즘 보면 이런 이슈가 나타나면 우리 힘을 보여주고, 힘으로 막아서려고 한다. 밖에서 우리의 힘을 보여줄 것이 아니라 우리부터 바르게 되면 된다. 바른 가치관을 나누어서 이것을 사회로 흘려보내도록 해야 한다. 우리 가운데서도 정리가 안 되는데 사회를 향해서 윽박지른다고 되겠는가. 이런 윤리적인 문제를 교회에서 먼저 다루어야 한다.
 
송: 두 가지로 대처해야 한다. 첫 번째는 성경 법을 따르는 대처다. 성경에서 동성애를 정죄한다. 우리도 성경을 따라 정죄한다. 그러나 성경은 죄인들의 친구가 되신 예수님을 보여주신다. 우리도 동성애자들을 사랑한다. 교회는 예수님의 길로 간다. 두 번째는 세상 법을 따르는 대처다. 크리스천도 자신의 정견을 말할 수 있다. 법은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는 도구이기 때문에 선한 것이다. 다만 그것이 악용될 때에만 악한 것이 된다. 성경 법을 가진 사람들은 의의 기준이 명확하다. 하나님은 정의의 하나님이시다. 그분이 공의의 주관자시며, 의로운 자를 사랑하시는 분이다(시 146:7-8). 특정 법안에 대해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것은 법적 권리이다. 동시에 법을 선용해야 하는 사람들의 의무다.
 
Q. 한국사회의 이주민 숫자가 200만을 넘어섰다. 다문화사회로 접어든 지는 오래전인데, 이들을 혐오와 차별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이 많다. 최근엔 난민 이슈까지 더해져 이들의 인권 문제가 심각한 사회이슈로 떠올랐다. 이들을 위한 한국교회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정: 이 문제도 성경대로 하면 된다. 성경에는 나그네에 대해서 교훈하는 말씀들이 많다. 이방인을 크게 차별했던 구약시대에도 나그네 된 그들을 동정하고 도와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다. 다만 이주민으로 혹은 난민으로 위장해서 들어오는 이슬람근본주의자들에 대해서는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하지만 경각심은 차별과는 다르다. 한국사회는 여전히 장애가 있다고, 가난하다고, 못 배웠다고 등등 별별 이유를 붙여 사람을 차별한다. 이런 풍조를 교회가 앞서서 바꾸어나가야 한다. 적어도 교회 안에서는 그가 사람이라는 단 한 가지 이유만으로도 존중을 받아야 한다.
 
조: 한국교회는 해외선교에 힘쓰는 교회이다. 이 작은 나라에서, 미약한 한국교회에서 수많은 선교사가 파송됐다는 것은 기적이다. 그런데 이제 외국인들이 한국으로 찾아오게 됐다. 이건 너무 큰 기회이다. 이들을 품어야 한다. 한국교회가 앞장서서 이들을 맞아들이자고 운동해야 한다. 은퇴하여 돌아온 선교사들을 앞장세워서 이들을 돕고 사랑으로 맞아야 한다. 한국교회 선교의 두 번째 장이 펼쳐질 것이다.
 
송: 교회의 역할은 '그리스도의 역할'로 바꿔도 무리가 없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기 때문이다. '교회'는 기관이나 집단이 아니다. 그리스도의 사람들이다. 바람이 눈에 보이지 않듯 교회의 머리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바람에 날리는 낙엽은 보이듯, 교회 사람들, 그리스도인들은 눈에 보인다. 그래서 교회의 역할이란 그리스도의 역할이자, 그리스도인들의 역할이 된다. 교회의 실체는 나다. 한국교회의 역할이란 내가 지금 여기서 무엇을 하는가와 관련 있다. 200만 명이 넘는 이주민 숫자를 한국교회가 어떻게 다룰 것인가라는 문제는 복잡하다. 그래서 실행도 어렵다. 하지만 "내가 오늘 옆집의 다문화가정에 어떻게 복음을 전할 것인가?"라고 생각하는 것은 쉽다. 실행도 쉽다.
정리 천보라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