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구호개발 NGO 굿피플이 우간다 나카피리피릿트 나말루에 산모 병동을 완공했다.(사진제공=굿피플)

국제구호개발 NGO 굿피플(회장 김천수·이사장 이영훈)이 우간다 나카피리피릿트 나말루에서 산모 병동 완공식을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나말루는 수도 캄팔라에서 차로 10시간 이상 떨어져 있으며 우간다에서도 빈곤과 질병으로 가장 고통받는 지역으로 꼽힌다.
 
굿피플은 "지역 보건관련 데이터에 따르면 나말루의 빈곤지수는 약 63%로 우간다 평균빈곤지수 약 37.5%보다 높다"고 밝혔다.
 
이어 "모성 사망률은 출생 10만 명당 750명으로 추정되며, 보건시설이 있어도 시설이 낙후되고 인구수에 비해 부족해 산모들은 집에서 홀로 아이를 낳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산모 병동 완공식에는 굿피플 김천수 회장, 정권삼 운영부회장을 비롯해 굿피플 임직원들과 KOICA 김태영 소장 및 우간다 정부 관계자, 지역 주민, 보건소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굿피플 김천수 회장은 "계속해서 모든 엄마와 아기들에게 더 건강한 내일을 선물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굿피플과 KOICA, 우간다 정부가 지금처럼 협력해 나간다면 꿈은 멀지 않은 곳에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번 산모 병동 완공은 굿피플과 한국국제협력단이 산모와 영유아의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 협력하는 모자보건영양개선 사업의 일환이다.
 
지역 보건소에 지어진 산모 병동에는 병상 20개와 분만대 2개, 초음파 기계 3개가 지원됐으며 태양광 기기와 물탱크도 설치됐다.
 
굿피플은 3개년 사업 계획에 따라 추후 보건의료진을 대상으로 하는 운영관리교육 및 매뉴얼을 제작해 나말루 지역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