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포털 다음의 연예뉴스 댓글을 폐지하는 초강수를 뒀다. 최근 연예인 설리의 죽음으로 악성 댓글논란이 커진 데 따른 조치다.
 
 ▲올해 안에 포털 다음 연예뉴스에서 댓글이 사라진다.ⓒ데일리굿뉴스


카카오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는 25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다음 뉴스와 검색 서비스 개편 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안에 따르면  이달 안에 연예 기사의 댓글 서비스가 폐지된다. '실시간 이슈'에서 인물 관련 검색어도 삭제된다.

여 대표는 "댓글 서비스 시작은 건강한 공론장을 마련한다는 목적이었으나 지금은 그에 따른 부작용 역시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며 "최근 안타까운 사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연예 섹션 뉴스 댓글에서 발생하는 인격 모독 수준은 공론장의 건강성을 해치는데 이르렀다는 의견이 많다"고 전했다.

이어 "인물 관련 검색어도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검색 편의를 높인다는 당초 취지와 달리 사생활 침해와 명예 훼손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는 앞으로 댓글에 혐오·인격 모독성 표현 등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계획이다. 실시간 이슈 검색어와 검색어 자동 완성 기능 등도 인격권 보호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편할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에는 다음 뉴스 서비스 전체를 구독 기반으로 전면 개편하기로 했다.

여 대표는 "오랜 논의를 거쳐 '카카오만이 할 수 있는 구독 기반 콘텐츠 서비스'를 만들자는 방향을 잡았다"며 "그에 맞춰 새로운 플랫폼 준비에 착수한 상태"라고 밝혔다.

새 뉴스 서비스는 언론사 기사뿐만 아니라 인플루언서가 만드는 콘텐츠와 블로그 글 등도 개인 취향에 맞춰 제공될 수 있도록 꾸며질 전망이다.

카카오는 댓글 서비스 전면 폐지와 언론 자율권 부여 등도 검토하고 있다.

여 대표는 "비즈니스 측면에서 보자면 리스크가 있을 수 있다"며 "그러나 이번 결정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조금 더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는 방법의 시작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