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추석이 여느 때보다 짧아 미리미리 챙기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추석연휴 기간 긴급하게 돈이 필요하거나 금융서비스 처리가 필요할 것에 대비해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는 탄력점포의 위치를 미리 알아두는 것은 생활의 지혜다.
 
 ▲추석연휴 이용 가능한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마련될 금융기관의 이동점포. ⓒ데일리굿뉴스

신권 필요시 ‘이동·탄력점포’ 활용

고향으로 가는 차 안에서 조카들에게 줄 용돈을 미리 챙기지 않은 사실을 알았거나, ATM(현금자동입출금기)기가 내 앞에서 ‘현금부족 경고’가 떴을 때 당황하기 말자.

이럴 때를 대비해 시중은행들이 11~12일 전국 14개 고속도로휴게소·기차역 등에서 추석연휴기간 대국민 금융 서비스를 펼친다. 농협은행은 경부고속도로 망향휴게소(부산방향)와 중부고속도로 하남드림휴게소에서,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이동점포를 운영한다.

우리은행은 영동고속도로 여주휴게소(강릉방향)와 평택시흥고속도로 송산포도휴게소에서, KEB 하나은행은 서해안고속도로 매송휴게소(목표방향)와 영동고속도로 용인휴게소(강릉방향)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동점포에서는 부모님과 조카들에게 줄 빳빳한 신권을 교환하거나 입·출금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시중은행들은 또 주요 역사, 공항, 외국인 근로자 밀집지역에서도 33개 탄력점포를 운영한다. 신한은행은 김포, 인천국제공항 등에서 오전 6시부터 오후 11시까지 환전을, 수협은행은 안산 원곡동 외환송금센터 출장소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계좌신규, 제신고업무, 환전, 송금 등의 금융서비스를 진행한다.

연휴 중 대출 만기 도래시 ‘조기 상황’ 가능

추석 연휴기간(9월 12~15일) 중 대출 만기일이 끼어 있어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대출 만기가 다가오는 경우 수수료 부담 없이 대출 상환 또는 만기 조정이 가능하다.

대출금을 추석 연휴기간 전에 상환하려면 금융회사와 협의해 11일에 중도상환 수수료 없이 내면 된다. 다만 일부 조기 상환이 불가능한 상품도 있어 사전 확인은 꼭 하는 게 좋다.

자동 연장된 만기에 따라 16일에 대출금을 내는 경우에도 별도의 연체이자 없이 상환이 가능하다.

예금, 연금 앞당겨 지급

금융기관은 예금·퇴직연금·주택연금 등의 지급일이 추석연휴 중에 도래하는 경우 11일에 우선 지급할 계획이다. 주택금융공사는 추석연휴 중 주택연금 지급일이 도래하는 모든 고객에 대해 오는 11일에 지급금을 선지급한다.

12일~15일 만기가 도래하는 금융회사 예금은 16일 추석 연휴기간 이자분까지 포함해 지급하고, 고객 요청이 있는 경우 금융회사와 협의해 11일에 지급 가능하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