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수출규제로 한일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한국교회가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 움직임을 비판하고 나섰다. '수출규제 강화 조치'에 대해, "동아시아 평화를 무너뜨리는 도화선이 될 우려가 크다"고 보고 철회를 위해 한 목소리를 냈다.  
 
 ▲일본의 수출규제로 한일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사진은 20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 경제보복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규탄 촛불 집회.(사진제공=연합뉴스)

'평화 허무는 행위' 한 목소리 비판 
 
앞서 아베 신조 일본 정부는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을 빌미로 이달 1일 비정상적 경제 보복에 나섰다. 한국의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관련 소재 3종류의 수출을 규제한 것. 
 
일본의 조치에 대해 기독교계는 즉각 철회를 촉구하는 한편 일제히 우려를 표명했다. 아베정권의 경제적 보복이 평화를 허무는 행위라는 게 한국교회의 공통된 지적이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이홍정 목사)는 일본 정부가 한국 강제 징용노동자에 대한 배상책임 판결을 문제 삼는 것은, "아베정권이 경제 보복을 통해 반평화적인 정치사로 회귀하려는 것이 아닌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조치는 그 동안 양국이 쌓아 온 상생의 경제와 평화의 기초를 허무는 행위로 심각한 문제"라고 덧붙였다.
 
일본 경제 보복은 과거 불법적 지배에 대한 부정이라는 비판도 제기됐다. 한국 YWCA연합회 한영수 회장은 "불밥적 지배에 대한 사죄와 배상은 국제 인권 기준인 피해자 중심주의 접근 원칙에 따라 당연한 조치"라며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는 정당하지 않고 양국 관계 발전에도 긍정적이지 않으므로 철회돼야 마땅하다"고 목소릴 높였다.
 
안타깝게도 현재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의 파장은 글로벌 정보통신(IT) 업계로 확산하면서 '공포지수'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이 실제로 수출 심사 때 우대하는 안보상 우호국가(백색국가) 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면 반도체·디스플레이 뿐만 아니라 전산업이 영향권에 드는 '도미노 충격'이 불가피해진다. 일본의 추가 보복여부가 사실상 판가름 나는 이달 말까지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한 전략 마련에 나서야 하는 이유다.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대표회장 소강석 목사)는 "우리 정부와 국회가 한마음 한 뜻으로 일본의 무역규제 조치를 해결할 수 있는 초당적, 거국적 협의에 임해야 한다"며 "한일 갈등을 신속히 해결하기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 일본의 무역조치를 당장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한일 갈등의 회복을 위한 한국교회의 역할도 강조됐다. 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 권태진 목사)은 "정부와 재계, 국민, 한국교회 모두가 한마음이 돼 이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면서 "한국교회는 나라와 민족이 위기를 처할 때마다 희망의 등불을 밝히고 사회와 국민을 통합하는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해왔다. 교회로서의 본질을 회복해 국가와 민족을 위해 기도할 때"라고 전했다.
 
일본 기독교단체도 기도로 한국교회와 연대하겠다는 뜻을 밝혀왔다. 일본기독교협의회 김성제 총간사는 "우리 일본기독교협의회는 동북아시아 각국, 특히 한국·북한에 대한 일본의 침략전쟁과 식민지 지배 역사에 대한 죄를 고백하며,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에 대한 한국교회의 입장에 연대하겠다"는 뜻을 표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