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에 정부 정책에 반대한 유색인종 민주당 하원의원 4명에게 "너희 나라로 돌아가라"는 발언에 대해 반응이 뜨겁다. 2020년 대선을 앞두고 인종과 이민자 문제를 쟁점으로 부각시켜 자신의 지지층을 결집시키고 재선 카드로 활용하려 한다는 분석이 대체적이다. 지난 16일에는 이민자들의 망명을 어렵게 하는 정책을 시행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 지난 14일 트위터에 "최근 민주당 진보파 여성의원들이 미국 운영에 대해 악의적으로 지적한다"며 "원래의 나라로 돌아가서 그들 국가의 완전히 무너지고 범죄로 들끓는 것부터 바로잡으면 어떤가"라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사진제공=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의 말에 대해 미국 내 뿐만 아니라 영국·캐나다·뉴질랜드에서도 "노골적인 인종차별 발언"이란 지적이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목한 의원들은 푸에르토리코 이민 가정 출신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코르테스, 첫 무슬림 여성 의원인 일한 오마르, 팔레스타인 이민 가정 출신인 라시다 틀라입, 흑인인 아이아나 프레슬리로 진보 성향을 가진 민주당 여성 초선 하원의원이다.
 
이들은 15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의회 의사당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거세게 반발했다. 이들은 “(트럼프는)인종차별과 외국인 혐오에 관한 교과서”이라며 “대통령의 혐오적 언행을 허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왼쪽부터 틀라입, 오마르, 오카시오 코르테스, 프레슬리 의원. 이들은 총기 규제, 이민법 개정, 억만장자 중과세를 통한 건강보험 확대, 정치권과 유대인 로비 단체의 유착 의혹 등 민감한 이슈를 놓고 거침없이 문제를 제기해 왔다.(사진제공=연합뉴스)

 CNN은 이날 16명의 공화당 상·하원 의원도 비판적 입장을 표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최 측근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은 폭스뉴스에 출연해 “정책에 집중하라”고 충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민 정책 수위를 높이며 강수를 두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15일 AP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 법무부와 국토안보부는 중남미 국가의 망명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광범위한 단속을 시작하겠단 성명을 발표했다.
 
미국 정부는 16일(현지시간)부터 멕시코를 경유하는 중남미 이민자들의 망명을 사실상 원천 차단하는 정책을 시행했다. 제3국을 거쳐 미국에 망명 신청해 생기는 문제를 막기 위한 것으로, 의회가 관련법 개정으로 대책을 내놓을 때까지 지속되는 임시 규정이다. 현행 법률은 난민이 어떤 방식으로 미국에 도착하든 망명을 신청할 수 있게 돼 있다는 것이 미 정부의 의견이다.

이로써 미국 망명 신청 조건은 더 까다로워졌다. △인신매매 피해자인 경우 △미국으로 오기 전 거친 제 3국에서 망명신청을 했으나 최종적으로 거절된 경우 △제 3국이 난민 관련 국제협약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에 망명 신청이 가능하다.
 
규정을 따른다면 다른 나라를 먼저 통과한 망명 신청자들은 미국 남부 국경에서 망명 신청을 할 수 없다. 이는 국경을 혼자 건너온 어린이를 포함해 미국과 멕시코 국경에 도착한 모든 사람에게 적용된다.
 
윌리엄 바 법무부 장관은 불법이민자 문제를 강조했다. 그는 "미국은 관대한 나라지만 남부국경에서 수십만 이주민을 체포하고 처리하는 상황은 감내할 수 없다"며 "박해로부터 보호가 필요한 사람을 내쫓지는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박해와 빈곤에서 벗어나기 위해 미국에 입국하려고 했던 중남미 이민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도했다. 

미국에 온 중국, 인도, 중동 출신의 노동자들 뿐만 아니라 멕시코 이민자들과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등 남미 국가의 망명 신청자들도 엄격한 단속을 받게 됐다.
 
멕시코, 과테말라 등을 거쳐 미국으로 직행하는 이른바 '캐러밴(caravan)'이 미국에 곧바로 망명 신청하는 길이 막히게 됐고, 국경을 맞댄 주변 국가도 압박을 받고 있다. 멕시코의 마르셀로 에브라르드 외교부 장관은 "멕시코 망명 시스템도 현재 신청자 증가로 압도돼 있다"며 미국 정책에 반발했다.
 
 ▲멕시코 티후아나 해변에 설치된 미국 국경장벽 앞에 이민자 소녀가 서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