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이른바 ‘성평등 조례안’을 본회의 상정 끝에 시민단체들의 반발로 자진철회했던 부천시와 부천시의회가 또 다시 관련 조례안 재개정을 시도해 논란이 되고 있다.
 
▲부천시청과 부천시의회 전경. 부천시 기독교총연합회 등 65개 시민단체 회원들이 '성평등 조례안' 상정에 항의하는 집회를 열었다. ⓒ데일리굿뉴스

“명칭만 다를 뿐 본질상 다를 바 없는 꼼수” 주장

부천시(시장 장덕천)는 앞서 ‘부천시 성평등 기본 조례 일부개정안’에서 ‘젠더 전문관’ 직책 신설을 추진했다. 당시 시민단체들의 항의 집회와 반발로 계획을 철회하는 듯 했으나 ‘성평등 전문관’이라는 명칭으로 바꾸고 다시 조례안을 발의했다.

이 때문에 부천시민과 단체들은 부천시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는 내용의 집회 및 기자회견을 18일 부천시청에서 진행했다. 집회에는 부천시 기독교총연합회(이하 부기총) 등 총 65개 단체가 공동 주최로 참여했다.

단체들은 보도자료를 내고 부천시가 추진하는 ‘성평등 전문관’이 명칭만 다를 뿐 ‘젠더 전문관’과 본질상 다를 바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성평등이 젠더 이퀄리티와 같은 용어이며 양성평등(sex)과는 전혀 다른 용어라는 것과 ‘양’ 자의 삭제는 여성과 남성의 구분을 없애고, 성평등(gender)을 통해 1남 1녀의 결합, 그리고 출산을 염두에 둔 전통적인 혼인과 가족의 개념이 본질적으로 달라질 수 있음이 염려된다”고 덧붙였다.
 
▲부천시 기독교총연합회 공동회장 성봉권 목사가 부천시의 '성평등 조례안' 상정을 규탄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데일리굿뉴스

시민단체들은 장덕천 부천시장과 부천시의회에 성평등 조례안 폐지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남자가 여자라고 생각하면 여자화장실, 여자목욕탕, 여자탈의실을 쓸 권리가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젠더’와 ‘성평등’을 포기할 것과 ‘부천시 성평등 기본 조례’의 명칭을 상위 법률인 ‘양성평등기본법’에 맞춰 ‘부천시 양성평등 기본 조례’로 개정을 요구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 “부천시는 여성친화도시라는 명분으로 남성 어르신과 남성 학생, 남성 어린이들을 차별하는 정책을 하는 것 아닌지 반성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기에 남성 시민들의 고충 해소를 위해 공무원 성비를 평등하게 배치하라고 요구했다.

단체는 집회를 끝으로 부천시청과 부천시의회 일대를 한바퀴 행진하는 퍼레이드도 진행했다. 안건 상정이 결정되는 19일에는 시민단체와 부천시민 등 3,000명 규모의 2차집회가 예고돼 있어 이목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