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도심 행진하는 시위대.(사진제공=연합뉴스)

많은 홍콩 시민들이 16일 '범죄인 인도 법안'(일명 송환법)의 완전 철폐를 요구하며 다시 대규모 집회에 나섰다.
 
홍콩 정부가 송환법 추진을 '잠정 중단'한다고 발표했지만 이날 시위에 나선 이들은 송환법을 완전히 철폐해야 한다면서 '검은 대행진'을 시작했다. 홍콩 시민들의 시위사태가 심각한 양상으로 흐르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을 우려해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이홍정 목사, 이하 교회협)가 홍콩기독교협의회와 홍콩시민들에게 연대의 입장을 표명했다.
 
이들은 “송환법이 인권과 민주주의, 시민권을 침해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홍콩 교회와 시민들과 연대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특히나 기도를 통한 연대를 약속했다. 교회협은 “홍콩의 지도자들이 시민들의 외침과 요구에 귀 기울이고 현재의 위기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조치들을 취할 수 있길 기도하겠다”고 밝혔다.
 
홍콩정부를 향해서는 비판의 목소리를 더하기도 했다. 이들은 송환법에 대해 “사법제도가 보장하고 있는 인권을 훼손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지적하면서 “범죄인의 중국본토송환 규정이 정치적, 종교적 반대자들을 탄압하는 정치적 도구로 악용될 수 있다는 시민들의 우려에 깊이 공감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홍콩정부에 ‘폭력진압의 즉각적인 중지’와 ‘평화적 해결의 길 모색’, ‘민의를 반영할 수 있는 민주적 절차 시행’ 등을 촉구했다.
 
교회협은 “자유와 민주주의, 인간의 존엄성은 어떤 상황 하에서도 침해돼선 안 되는, 하나님께서 주신 고귀한 가치”라며 “홍콩정부는 일백만이 넘는 시민들이 이 법안의 폐지를 촉구하고 있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 민의를 존중해 합의에 도달 할 수 있는 민주적 과정을 속히 이행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교회협은 이 같은 내용의 연대성명을 홍콩기독교협의회 회장인 에릭 서(Eric S.Y. So)목사에게 전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