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종교 탄압 소식이 잇따르는 가운데 중국 당국이 국제사회의 비판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종교의 중국화'를 가속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기독교는 물론 이슬람교 등 모든 종교에 대한 제재가 더욱 극심해질 전망이다.
 
 ▲리커창 중국 총리가 전국인민대표대회 정부 업무보고에서 "종교 사무에 대한 당의 기본 정책을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종교의 중국화 방향을 견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종교의 중국화 견지" 입장 밝혀
 
중국 당국이 공식적인 자리에서 '종교의 중국화'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는 5일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정부 업무보고에서 "종교 사무에 대한 당의 기본 정책을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종교의 중국화 방향을 견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리 총리는 작년 전인대 업무보고에서도 '종교의 중국화 정책을 견지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종교의 중국화는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2015년 주창한 정책으로, 종교를 중국 당국의 통제 아래 두고 중국 문화에 동화시키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시 주석은 2017년 10월 제19차 당 대회를 통해 두 번째 임기를 시작하면서 '종교의 중국화 정책'을 전면에 내세웠다.
 
이후 중국 전역에서는 기독교·가톨릭·이슬람교에 대한 중국 당국의 통제와 탄압이 강화됐으며, 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판도 거세지고 있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마오쩌둥(毛澤東)의 문화대혁명 시대 이후 최악의 종교탄압"이라고 지적하면서 "중국 공산당과 정부는 중국 내 기독교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고 이들이 서방세계와 연결될 잠재적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콩 중문대의 잉푹창 신학대학원장도 "탄압의 목적은 종교를 없애려는 것이 아니다"면서 "시진핑 주석은 종교에 대한 새로운 질서를 만들려는 것이다. 중국 정부의 목적은 '종교시장'을 전체적으로 통제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중국 당국은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의 위구르족과 카자크족 이슬람교도들을 대상으로 '재교육 수용소'를 운용하는 등 이슬람교에 대한 강도 높은 탄압을 가하는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 인권단체들과 유엔 인종차별철폐위원회 측은 약 100만 명에 달하는 위구르족과 다른 소수민족 이슬람교도들이 재교육 수용소에서 재교육을 받는 것으로 추정했다.
 
아울러 기독교와 가톨릭을 대상으로 한 '종교의 중국화' 정책도 더욱 거세게 추진 중이다. 중국 정부는 당국의 공인을 받지 않은 '지하교회'(일명 가정교회)를 강제 폐쇄하고 있으며, 성서 번역에도 개입해 '성서의 왜곡'이 우려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