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국민지원금 이의신청에 대해 "최대한 국민 입장에서 판단해 구제하겠지만, 지급 대상 자체를 90%로 늘리는 건 아니다"고 못을 박았다. 

홍 부총리는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민지원금 지급 기준을 명백히 넘어선 경우는 지급 대상이 아니지만 이의 신청을 했는데 흔쾌히 대상에 포함되는 분들에게는 당연히 지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급 기준의) 경계선상에 있어 현장 인력이 이의 신청에 대해 판단하기 모호해 재량의 여지가 있는 사안이 있다면 가능한 한 국민의 입장에서, 민원을 제기한 분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지원하는 방향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지급 대상 비율 자체를 확대한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기준인) 88%를 89%, 90%로 지급 대상 자체를 늘리려고 했던 것은 아니었는데 일각에서 혼선이 있었던 것 같아 명백히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전날까지 국민지원금과 관련한 온라인 이의 신청은 10만7,000건 접수됐다. 

카드사용액 일부를 돌려주는 상생소비지원금에 대해 홍 부총리는 "2분기 카드사용액 대비 10월 1일부터 쓰는 카드 매출액을 비교할 것"이라며 "추석 이후 세부 방침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백유진 인턴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