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 기자들이 이슬람 무장 조직 탈레반에 폭행당한 상처를 보여주고 있다.(사진출처=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이슬람 무장단체 탈레반이 언론 탄압을 본격화하고 있다.
 
영국 언론 가디언은 9일(현지시간) 아프간에서 기자들에 대한 탈레반의 공격이 잇따라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국제언론단체 언론인보호위원회(CPJ)는 이번 주 불과 이틀 사이 아프간 수도 카불에서 여성들의 인권 시위를 취재하다 탈레반에 의해 구금된 뒤 풀려난 언론인이 최소 14명이라고 밝혔다.
 
이들 언론인 중 적어도 6명은 체포나 구금 과정에서 폭행을 당한 것으로 파악됐다.
 
폭행을 당한 기자들은 탈레반이 자신들을 체포한 뒤 따로따로 방에 데려가 전선 등으로 마구 때렸다고 증언했다.
 
한 기자는 영국 BBC와의 인터뷰에서 "탈레반이 경찰서에서 몽둥이, 전선, 채찍 등으로 구타했다"며 "참수되지 않은 것만으로도 천만다행"이라고 말했다.
 
탈레반은 아프간을 장악한 뒤 이틀 만인 지난달 17일 기자회견에서 이슬람 가치를 존중하는 선에서 아프간 내 언론 활동이 독립적으로 이뤄지기를 원한다고 밝혔지만 실제로는 언론의 취재가 극도로 통제되고 있다.
 
특히 가디언은 탈레반이 지난 7일 과도정부 구성을 발표한 뒤에도 언론인에 대한 폭행이 잇따랐다고 지적했다.
 
아프간의 한 원로 언론인은 기자들이 현지 탈레반 대원들로부터 점점 큰 위협을 느끼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언론인은 "미디어에 나오는 탈레반과 거리에 있는 탈레반 사이의 차이는 크다"며 "거리에 있는 탈레반 대원들은 이해하지도 못하고 매우 엄격하다. 그들은 싸움터에 있었고 교육을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프간에서 언론 자유는 끝났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이 언론에서 탈레반을 비판할 수 없다"며 개탄했다.
 
국제사회는 아프간의 언론 상황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
 
언론인보호위원회의 스티븐 버틀러 아시아 프로그램 조정관은 탈레반을 향해 "기자들을 때리고 감금하는 것을 중단하고 언론이 보복에 대한 두려움 없이 일하는 것을 허용하라"고 촉구했다.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의 아시아 책임자 퍼트리샤 고스만도 "탈레반이 점점 언론인들의 시위 보도를 막고 있다"며 "탈레반은 모든 언론인이 폭력적인 제약이나 보복에 대한 두려움 없이 일하도록 보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애리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