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전 다음세대 예배 모습 (사진제공=하기오스선교회)

코로나19 이후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가상과 현실을 잇는 새로운 공간이 떠오르고 있다.
 
3차원 가상현실 공간, 메타버스다. 메타버스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로, 최근 코로나 시대 청소년들의 새로운 소통의 공간으로 자리잡고 있다.
 
메타버스는 코로나 시대에도 인원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고, 다음세대의 참여도가 높아 교회학교 내 하나의 예배 도구로 활용되고 있는 추세다.
 
다음세대 전문가들은 코로나 시대 속 교회가 줌이나 유튜브, SNS 등을 활용하고 있는 것처럼, 메타버스 또한 하나의 플랫폼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음세대 전문 선교단체인 하기오스선교회 이임엘 목사는 “무엇보다 교회학교 사역현장에서 메타버스가 긍정적인 도구로 활용되기 위해선, 사역자들이 먼저 메타버스의 개념을 충분히 알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목사는 “메타버스의 개념을 먼저 이해하고 이를 예배와 교회사역에 접목, 병행하는 것이 활용도가 높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학생들은 현실 예배의 중요성을 배우고, 가상현실에서는 자유로운 활동을 하게 함으로써 교육에 시너지 효과가 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면서 이 목사는 “메타버스를 충분히 이해한 이후 예배는 예배대로 정확하게 드리고, 예배 이후 2부 순서로 예배의 내용을 바탕으로 가상세계 현실을 구현한다면 아이들의 참여도도 높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하기오스선교회는 최근 교회 목회자들과 다음세대 교사들을 대상으로 세미나를 마련했다. 사역현장에서 메타버스를 도입했을 때 혼란을 줄 수 있는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서다.
 
선교회 측은 “코로나19의 계속되는 확산과 급변하는 시대 속 다음세대 사역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고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선교회는 향후 비대면 시대 속 다음세대 사역에 어려움을 겪는 한국교회를 위해 여러 단체들과 연합해 다양한 세미나와 집회 등을 기획할 계획이다.

[김예지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