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소정 '그린 스크린'(사진출처=연합뉴스)

멀티미디어 디자이너 전소정(39)이 비무장지대(DMZ) 영상을 런던, 도쿄, 서울 옥외 스크린에 선보인다. 

세계 주요 도시 대형 스크린에 디지털 아트를 선보여온 글로벌 공공 미술 프로젝트 CIRCA는 이번엔 한국작가 전소정의 작품 2점을 3개의 도시에서 동시에 선보인다고 밝혔다. 

전소정은 남북한의 정치적, 이념적 갈등을 예술적 상상력으로 극복할 가능성을 보여주는 영상 작품을 제작했다. 이번 영상은 지난 60년간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은 DMZ 모습을 여러 각도에서 보여줄 예정이다. 

전소정은 "이 프로젝트를 통해 남북의 분단 상황을 넘어 각자 마주하고 있는 갈등의 상황을 반추하며 공존과 연대의 감각을 떠올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셉 오코너 CIRCA 예술감독은 "전소정의 작품은 분열이 심화하는 동시대 국제사회에서 갈등과 지리적 분리의 경계를 극복하는 예술의 잠재력을 보여주는 빛나는 사례"라고 평가했다.

남북을 가로지르는 DMZ를 조명한 '그린 스크린'은 서울 코엑스 케이팝 스퀘어에서 매일 오후 8시 21분에 상영된다. 런던 피커딜리 라이트와 도쿄 신주쿠 유니카 비전에서도 볼 수 있다. 

이번 전시는 CIRCA와 서울시립미술관이 공동 기획했다. CIRCA 웹사이트에서는 작품 포스터가 판매된다. 수익금 70%는 예술가 및 관련 기관 지원에 사용된다.

 

[백유진 인턴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