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한국, 선진국 반열에 올라”
대중관계 관리라는 난제 커져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 양자회담장 앞에서 G7 정상회의에 참석한 정상들과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 문 대통령 좌우에 각각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서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현지시간으로 지난 11~13일 3일간 영국 콘월에서 개최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했다. 이를 두고 국제사회에서는 한국의 국제적 위상을 다지는 성과라는 평가와 함께 서방의 대중국 견제에 대한 입장 설정, 한일 갈등 등 난제도 확인한 외교 무대였다는 분석도 나왔다.

청와대는 한국이 G7 정상회의에 2년 연속 초대된 것은 G7 국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선진국 반열에 올랐다는 의미라고 평가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 열린 대면 다자 정상회의에 한국이 초청된 것은 세계 10위권 경제 대국이자 기술 선도국인 한국의 위상을 평가받는 것이라는 것이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한국이 사실상 G8에 자리매김한 것 아니냐는 국제적 평가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보건, 기후변화 등 글로벌 현안 대응에 있어서는 한국도 국력에 걸맞은 책임과 기여를 해달라고 요청받기도 했다. 한·미 정상회담에서 맺은 백신 파트너십을 유럽으로 다변화하는 계기가 마련된 것도 성과로 꼽힌다.

문 대통령은 G7 일정을 마친 후 SNS를 통해 1907년 헤이그 만국평화회의 당시 이준 열사가 회의장에도 못 들어간 점 등을 거론하며 “오늘 대한민국은 세계 10위권의 경제 대국이 됐고, 세계에서 가장 성숙한 국민들이 민주주의와 방역, 탄소중립을 위해 함께 행동하는 나라가 됐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제 우리는 우리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고, 다른 나라와 지지와 협력을 주고받을 수 있는 나라가 됐다”며 "많은 나라가 우리나라와 협력하기를 원하고, 지속가능한 세계를 위해 우리의 목소리를 낼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문제는 서방국가들과의 관계가 개선될수록 대중 관계라는 난제도 커진다는 것이다.

이번 회담에서 G7 국가들이 남중국해와 신장, 홍콩 등을 거론하며 중국을 압박한 것은 문 대통령이 풀어야 할 새로운 숙제가 됐다.

G7 정상들은 공동성명을 통해 “우리는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의 상황에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며 "남중국해 지위를 바꿔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방적인 행위를 강력하게 반대한다”고 밝혔다.

또 중국에 신장의 인권과 기본적인 자유를 존중할 것과 홍콩반환협정, 홍콩 기본법이 보장하는 홍콩의 권리와 자유를 지키라고 촉구했다.

중국과의 등거리 외교 대상이 미국에서 G7 국가로 늘어난 셈이다. 올해 시진핑 국가주석의 방한을 추진 중인 우리나라로서는 난처한 입장에 처할 수도 있다.

특히 이번 성명에는 “시기적절하고 투명하며 전문가가 이끄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소집한 2단계 코로나19 기원 조사를 요구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에 대해 최종건 외교부 차관은 G7 정상회의 공동성명에서 중국 문제가 거론된 데 대해 “한국, 호주, 인도, 남아공 등 초청국과 세 차례에 걸친 회의에서는 그런 논의는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진은희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