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경기도 파주시 접경지역에서 바라본 개성공단 일대에서 지난해 북한이 폭파시킨 남북공동연락사무소와 폭파 시 충격으로 훼손된 개성공단지원센터가 1년 째 방치되어 있다.(사진출처=연합뉴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이 16일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번 성명은 북한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지 1주년에 따른 것이다.
 
조태용 태영호 의원 등 국민의힘 외통위원 일동은 1년 전 폭파 시각과 같은 오후 2시49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에 대한 책임 규명이 유야무야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북한은 판문점선언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로 사문화시켰다"며 "문재인 정권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에 대한 사과와 배상책임을 북한에 분명하게 요구하라"고 말했다.
 
이어 "(판문점선언 이행에) 필요한 예산이 수천억 원에서 수백조 원까지 제각각일 정도로 정확한 비용추계가 불가능하다"며 "법리적으로도 말이 안 되는 이야기"라며 판문점선언 비준의 비현실성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의 대북정책은 파산 선고를 받았다"면서 "김여정의 하명에 따라 대북전단금지법을 만들어 상납했고 애꿎은 통일부 장관만 경질하며 북한 비위 맞추기에 급급했다"고 비판했다.
 
연락사무소 폭파 당시 외통위원장이었던 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포(砲)로 폭파하지 않는 것이 어디냐"라고 발언한 데 대해서는 "조선중앙통신에서나 할 법한 소리"라고 거듭 비난했다.
 
이들은 "북한은 지금까지 어떤 논평이나 담화에서도 남북정상회담이나 남북간 합의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다"며 "북한은 아예 무시하는데 우리만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을 하자는 것이다. 이 얼마나 국민을 비참하게 만드는 일인가"라고 쏘아붙였다.
 

[박애리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