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의 양자회담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공평한 보급을 위해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과 존슨 총리는 영국 콘월에서 개최 중인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계기로 13일(현지시간) 정상회담을 가졌다.
 
영국은 올해 G7국 의장국이자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개최국으로, 존슨 총리는 이번 G7 정상회의에 문 대통령을 초청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양국 정상은 이날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백신의 공평한 보급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대규모 감염병 발생 시 백신의 신속한 개발 및 공평한 보급을 위해 연구개발 분야 등에서 한·영 양국의 협력 확대를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영국이 높은 백신 접종률 등을 바탕으로 코로나19에 성공적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한국 역시 신속한 백신 접종을 통해 11월 집단면역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두 정상은 지난 1월 1일부터 한·영 자유무역협정(FTA)이 발효된 것을 평가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역·투자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경제협력 관계를 지속해서 발전 시켜 나가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천보라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