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주호영 대표 대행이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출처=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은 국민의당과 합당 문제를 끝낸 뒤 전당대회를 열자는 의견이 많다고 15일 말했다.
 
국민의힘 자체 전당대회를 먼저 치르는 ‘선(先) 전대론’에 무게가 실렸던 기존 흐름에 변화가 있을 수 있다는 발언이어서 주목된다.
 
주 대표 대행은 이날 BBS 라디오에서 "전당대회를 먼저 하면 합당 이후 지도체제를 또 논의해야 한다. (합당 논의에) 그렇게 긴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다면 합당 후 단일 지도부 구성이 맞다"고 말했다.
 
이어 "먼저 합당한 이후 전당대회를 하자는 의견이 더 높은 것으로 안다"며 "다음주에는 (합당 문제가) 결론이 나고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합당 과정 중 제기될 수 있는 몇몇 이슈들에 대해선 "(국민의당이) 지분을 요구하지 않고, 재산도 깔끔하며 사무처 직원도 한 자릿수로 장애가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야권 유력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거취와 맞물린다는 분석도 있다.
 
주 대표 대행은 "우리 당이 '열린 플랫폼'이 돼 야권 단일화를 해서 대선을 치르는 게 바람직하다. 그래서 합당도 추진하는 것"이라며 "제3지대가 당을 만들어 대선을 치르는 상황이 온다면 야권 분열이기에 윤 전 총장이 잘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합류 가능성에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는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평가에 대해선 "내일 일을 말하면 귀신이 웃는다. 상황이 복잡해 단정적으로 얘기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답했다.
 

[전화평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