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레 TV쇼가 BTS 소재 ‘인종차별 코미디’ 논란에 결국 사과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그룹 방탄소년단(BTS)을 소재로 한 인종차별성 코미디로 논란이 일었던 칠레의 한 방송이 결국 사과 입장을 밝혔다.

외신에 따르면, 칠레 공중파 채널인 메가TV는 지난 12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마음 상한 모든 이들에게 공감을 표시하면서 사과를 전한다”며 “어떤 커뮤니티도 모욕하거나 다치게 할 의도가 없었다. 계속 개선하고 배우고 귀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메가TV는 지난 10일 '미 바리오'(Mi Barrio)라는 코미디쇼에서 BTS를 소재로 한 토크쇼를 선보였다. 토크쇼는 5명의 보이밴드가 출연하는 설정이었고, 이들은 자신들의 이름을 ‘뷔, 정국, 아구스트D, 제이홉, 진’이라고 소개했다.

진행자가 이들에게 한국어로 한 마디 해달라고 하자, 멤버 한 명이 중국어 억양과 비슷한 의미 없는 말들을 했다. 이에 무슨 뜻이냐고 하니 “‘나 백신 맞았어’라는 뜻”이라며 엄지를 치켜들고 웃었다.

방송이 나간 이후 “아시아계를 부적절하게 희화화한 인종차별”이라는 비난이 거셌다. 칠레의 BTS 팬 '아미'는 칠레 국가TV위원회(CNTV)에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민원을 지속적으로 제기했다. BTS 팬들뿐 아니라 네티즌들 사이에서 ‘인종차별은 코미디가 아니다’라는 해시태그가 확산했다.

이에 방송사 측은 이튿날 소셜미디어를 통해 “칭찬도 비판도 모두 수용하겠다”고 밝혔으나, 비난이 사그라지지 않자 결국 사과 성명을 낸 것이다.

이번 사태와 관련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수많은 BTS 팬의 힘을 보여줌과 동시에 전 세계에서 인종차별, 특히 아시아계 차별에 대한 감수성이 높아졌음을 보여줬다”고 보도했다.

[김민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