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헐크파운데이션(이만수 이사장)은 베트남 야구 협회가 지난 10일 베트남 내무부 장관, 문화체육부 장관, 주베트남 대한체육회 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흥부엉 컨벤션 센터에서 창립식을 갖고 공식 출범했다고 12일 밝혔다. (사진출처=헐크파운데이션)

이만수 전 SK 와이번스 감독의 전폭적인 지지로 동남아시아 야구 보급 프로젝트가 라오스에 이어 베트남에서도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헐크파운데이션(이만수 이사장)은 12일 "베트남 야구 협회가 지난 10일 베트남 내무부 장관, 문화체육부 장관, 주베트남 대한체육회 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흥부엉 컨벤션 센터에서 창립식을 갖고 공식 출범했다"고 밝혔다. 

베트남 야구 협회는 2019년 준비 위원회가 발족된 후 2020년 12월 베트남 정부의 공식 승인이 났다. 

이만수 이사장은 “지난 1일 베트남에 입국해 비록 2주간의 격리기간 중이라 창립식에 참석 하지 못했지만 숙소에서 감격스러운 행사 소식을 들었다”며 “베트남 야구가 동남아시아 야구 강국으로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해 도울 예정"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쩐득판 베트남 야구 협회 초대 회장은 “한국이 어떤 과정을 거쳐 지금처럼 세계적인 야구 강국이 된 줄 알고 있다”며 “베트남이 한국처럼 되려면 오랜 시간을 거치고 수많은 난관을 이겨내야 하지만 이만수 전 감독을 비롯한 많은 한국 스태프와 협력해서 베트남에 야구가 붐을 일으키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베트남 야구협회는 이 이사장과 함께 대표팀 선발을 진행 할 예정이다. 

초대 감독으로  LG 트윈스 외야수 출신 유재호 전 라오스 야구 대표팀 코치가 물망에 오르고 있다. 유 전 코치는 라오스 야구 대표팀 코치를 역임하며 현재 베트남에서 유소년 야구 재능기부 활동을 하는 등 베트남 야구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베트남 야구 협회 집행부의 승인을 거친 후  공식 취임 할 예정이다.   

이 이사장은 “베트남 야구협회와 함께 2022년 중국 항저우 아시안게임, 2023년 캄보디아 동남아시아 게임 참가 등을 목표로 대표팀을 훈련시킬 예정"이라며 "베트남 정부의 국제대회 참가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가 있기에 이들을 도와 그 꿈을 향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이사장은 자가격리가 끝나는대로 야구 인프라 구축을 위한 후원사 미팅, 베트남 한국대사배 야구대회, 현지 방송국과 연계 된 야구채널 편성, 대표팀 선발 등을 위해 베트남 야구협회 외국인 기술고문 자격으로 활동 할 예정이다.    

[차진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