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분쟁 타결을 위해 미국의 정관계 인사들이 대거 움직인 것으로 알려졌다.(사진출처 연합뉴스)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분쟁 타결을 위해 미국의 정관계 인사들이 대거 움직인 것으로 알려졌다.

‘애틀랜타 저널 컨스티튜션’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번 분쟁 해결을 위해 조지아주 정치인 대부분이 국제무역위원회(ITC)의 결정에 거부권을 행사해 줄 것을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분쟁이 타결되지 못하면 수천명을 고용할 수 있는 SK의 배터리 생산시설을 잃을 수도 있다는 절박함 때문이다.

특히 조지아주가 지역구인 민주당 초선 의원 존 오소프 상원의원은 국제무역위원회(ITC)의 결정에 거부권을 행사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이 큰 효과가 없다고 보고 지난 2일 워싱턴에 가서 SK 측 임원을 만나 분쟁 합의를 촉구했다.

이후 지난 3~4일 LG와 SK의 협상이 재개됐고, 오소프 의원은 5일 LG 측 임원과도 화상 회의를 열어 다시 한 번 중재를 시도했다.

조지아주의 다른 인사들도 양사 관계자들을 만나 중재를 시도하는 등 막판 합의를 위해 힘을 쏟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국제무역위원회는 SK가 LG의 배터리 영업비밀을 침해했다며 SK의 일부 리튬이온배터리 미국 수입을 10년간 금지하기로 했다.

이에 조지아주 관계자들은 이번 결정이 SK의 조지아주 배터리 공장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며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해 줄 것을 요청해왔다. 결국 LG와 SK 양사는 거부권 시한 직전에 SK가 LG에 배상금 2조원을 지급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김민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