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노동당 제8차 대회 모습(사진출처=연합뉴스)

北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 추대
김여정, 정치국 후보위원서 제외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당 직함이 ‘노동당 위원장’에서 ‘노동당 총비서’로 바뀌게 됐다. 북한이 노동당 제8차 대회를 시작으로 당을 중심으로 한 김정은식 시스템 통치를 한층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조선중앙통신은 11일 전날 열린 8차 당대회 6일차 회의 내용을 전하며 “김정은 동지를 조선노동당 총비서로 높이 추대할 것을 결정한다”고 보도했다. 이어 “조선노동당 총비서 선거와 관련한 제의를 리일환 대표가 했다"며 "전당과 전체 인민의 총의를 모아 김정은 동지를 조선노동당 총비서로 높이 추대할 것을 본 대회 앞에 정중히 제의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이 과거 김정일 국방위원장에 부여했던 정치적 상징인 총비서 직책을 맡음으로써. 노동당의 최고지도자임을 분명하게 드러낸 셈이다. 한편, 이번 8차 당대회에서 승진이 예상됐던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은 정치국 후보위원 명단에서 제외됐다. 당 부장에도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김 위원장의 최측근인 조용원은 정치국 상무위원으로 선임돼 북한 내 권력 서열 5위로 올라섰다. 정치국 상무위원회는 김 위원장과 최룡해·리병철·김덕훈·조용원으로 5인 체제가 유지됐다.기존 정치국 상무위원이었던 박봉주 당 부위원장은 모든 당 직책에서 물러났다.
 
오일정 당 부장은 당중앙위 위원에서 정치국 위원으로 초고속 승진했다. 오일정은 빨치산 1세대이자 김정일 후계체제의 일등공신인 오진우 전 인민무력부장(1995년 사망)의 3남이다.
 
대미·대남라인 인사들의 이동도 주목 된다. 대미 라인인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은 당 중앙위원회 위원에서 후보위원으로 강등됐다. 대중 외교를 담당해 온 김성남 당 국제부 제1부부장이 당 부장으로 임명됐고, 리선권 외무상은 정치국 후보위원 자리를 유지했다.
 
북한은 기존 10명이었던 당 부위원장을 7명 구성의 당 비서 체제로 줄였다. 인물 면면을 보면 대남과 외교 담당을 없앤 것으로 보인다. 대남 문제를 총괄했던 김영철 당 부위원장은 당 비서에서 제외됐고 당 부장에는 이름을 올렸다. 대남 담당이었던 장금철 당 통일전선부장은 부장단 명단에 빠졌다.
 
당 정치국 상무위원은 이전대로 5명이다. 위원은 상무위원을 포함해 19명, 후보위원은 11명이었다. 당 중앙위원회 위원은 138명, 당 중앙위 후보위원은 111명이다.
 
사업총화 보고, 5년 후로 이례적 연기
구체적 대외·대남 메시지 비공개
 

북한은 노동당 제8차 대회에서 닷새에 걸쳐 사업총화 보고와 토론을 진행했지만, 이례적으로 결론은 내리지 않았다. 5년 뒤 개최되는 제9차 당대회에서 결정하겠다는 것이 북한의 입장이다. 대남 문제는 3일차 사업총화 보고에서 논의됐다.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위원장의 사업총화 보고에 대한 결론이 담긴 결정서와 관련해 “새로 선거되는 제8기 당 중앙지도기관이 결정서 초안 작성위원회를 구성하고 부문별 협의회들에서 창발적이며 건설적인 의견들을 종합한 다음 대회에서 심의하여 채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이러한 결정은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5년마다 열리는 당대회에서 북한은 다음 당대회까지 국정운영의 기본 방향을 잡아왔기 때문이다.
 
2016년 열린 7차 당대회에서는 3일차 회의에서 ‘노동당 중앙위원회 사업총화에 대하여’라는 결정서를 채택했다. 결정서에서는 경제 건설과 핵무기 건설을 함께 추진한다는 ‘핵·경제 병진노선’과 ‘국가경제발전 5개년 전략’ 등 굵직한 내용이 담겼다.
 
북한이 이례적으로 이번 당대회에서 결정서를 채택하지 않은 것과 관련해서는 특정한 방향으로 결론을 내리기를 주저하는 모습으로 비친다는 평가가 나온다. 결정이 내려지면 다음 당대회까지는 방침을 유지해야 하는데, 현재 북한이 당면한 대내외 환경과 조건을 고려할 때 다음 행보를 결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북한 내에서는 대북제재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등의 난제가 풀리지 않은 숙제로 남아있다. 대외적으로는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물러나고 바이든 행정부가 새롭게 들어서게 되면서 외교적 불확실성이 커졌다. 이에 따라 북한은 앞으로의 대내외 상황 변화를 지켜보면서 대응 방향을 정할 것으로 보인다.
 
대외·대남 문제와 관련해 북한은 관계를 전면 확대·발전시키겠다는 입장이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언급했는지는 보도되지 않았다. 조선중앙통신은 “보고는 조성된 형세와 변천된 시대적 요구에 맞게 대남 문제를 고찰했으며 대외 관계를 전면적으로 확대, 발전시키기 위한 우리 당의 총적 방향과 정책적 입장을 천명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