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우 박사 ⓒ데일리굿뉴스 
하나님이 주신 귀한 자녀는 가정의 희망이요 가문의 기쁨이다. 따라서 조/부모는 자녀들에게 성경적 효 교육의 책임과 의무가 크다.

자녀들이 성경적 효를 잘 실천해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효복을 받게 함이 부모의 역할이요 사명이다. 그러므로 유대인들의 가정에서 하는 것처럼 각 가정에서 성경적 효복과 불효징계에 관한 하나님의 말씀을 자녀들과 함께 읽어 숙지하고, 청종(쉐마) 실천하게 해야 한다.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잠 22:6)를 명심해야 한다.

1. 성경적 효를 행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복과 장수 약속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출 20:12 ).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신 5:16).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엡 6:2~3).

2. 불효의 징계와 저주에 관한 성경 말씀

가) 하나님을 거역하는 죄: 첫째 불효로 여호와를 격노케 하면 여호와께서 진노하사 멸하신다(신9:7~8). 성경은 “누구든지 당신의 명령을 거역하며 당신의 말씀을 청종치 아니하는 자는 죽임을 당하리니”(수 1:18)라고 했다.

나) 부모 불순종의 죄: “부모를 거역하는 자요”(롬 1:30~32)

다) 부모 저주의 죄: “그 아비나 어미를 저주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출 21:17, 레 20:9).

라) 부모 경홀히 여기는 죄: “그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신 27:15).

마) 부모 구타의 죄: “자기 아비나 어미를 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출 21:15).

바) 부모 조롱의 죄: “아비를 조롱하며 어미 순종하기를 싫어하는 자의 눈은 골짜기의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 새끼에게 먹히리라”(잠 30:17).

사) 저주의 결과: “주의 복을 받은 자는 땅을 차지하고 주의 저주를 받은 자는 끊어지리이다”(시 37:22).

조/부모는 자녀손들이 하나님이 약속하신 효복을 받아 누릴지 아니면 불효의 징계와 저주를 받을 것인지에 대한 경각심 아래 성경적 효 교육을 우선적으로 함께 해야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