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외국인 관광객이 줄어 3∼6월에 일자리가 약 12만개 줄어든 효과가 났다는 분석이 나왔다.
 
 ▲취업유발 감소 추정(사진제공=연합뉴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은 통계를 바탕으로 관광산업 일자리 사정을 분석한 결과 취업유발인원이 11만9천명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15일 밝혔다.

3∼6월 4개월간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5만2천487명으로 작년 동기에 비해 99.0% 줄었다.

업종별 직간접 일자리 감소 규모는 도소매 및 상품중개서비스 6만명, 숙박서비스 2만5천800명, 음식점 및 주점 2만2천800명 등으로 추산됐다.

관광산업 생산유발액은 13조2천억원, 부가가치유발액은 6조1천억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 투자, 수출 등의 경제활동으로 유발되는 직간접 생산액과 부가가치다.

생산유발액 감소분은 도소매 및 상품중개서비스 6조2조천억원, 숙박서비스 3조1천억원, 음식점 및 주점 2조5천억원으로 나타났다.

부가가치유발액 감소분은 도소매 및 상품중개서비스 3조원, 숙박서비스 1조5천억원, 음식점 및 주점 9천억원 등이다.

추광호 한경연 경제정책실장은 "고용유지지원금은 이와같은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서 꼭 필요한 정책이지만 업계에서는 요건이 현실에 맞지 않아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나온다"고 말했다.
 
 ▲생산유발액 감소 추정(사진제공=연합뉴스)

한경연은 면세점업, 여행업 등은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기간이 한시적이어서 경영 불확실성이 커 코로나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 무기한 적용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면세점업계는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에는 내국인이 면세품을 살 수 있도록 하거나 면세품 구매 전용 관광상품을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숙박업을 하는 A회사는 호텔과 면세 등을 독립 사업부마다 업황이 다르다 보니 법인 단위로는 고용유지지원금 요건을 맞추기가 어려운 애로가 있다고 호소했다.

한경연은 고용유지지원금을 사업장 단위로 한시 적용해서 지원 정책의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