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시생 90% 이상이 의사 국가시험 실기시험 접수를 취소한 가운데 시험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의과대학 정원 확대 정책 등에 반발해 대한의사협회가 2차 총파업에 들어간 8월 26일 대구 남구 영남대학교병원 본관 앞에서 한 의대생이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이유를 적은 피켓을 들고 있다.(사진 출처=연합뉴스)

전날 의대생들을 대표하는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의대협)는 국시 거부를 철회하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당장 9월 1일로 실기시험일을 배정받은 학생들이 있는 탓에 실제 의대생들은 혼란을 빚고 있다.

의대 본과 4학년생에게 국가고시는 의사가 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관문이다. 국가고시에 응시하지 않으면 졸업을 해도 의사 면허가 없기 때문에 인턴, 레지던트는 물론이고 의사에게 허가된 의료행위를 일절 할 수 없게 된다.

실제로 정부의 의료정책에 반대하면서도 국시 거부 및 동맹휴학 등 집단행동에 나서는 건 꺼려진다는 일부 학생도 있었다.

모 의과대학 본과 4학년생은 "전공의나 의사는 며칠 파업해도 의사면허를 보유한 이상 직위에 직접 영향은 없겠지만, 의대생이 국가고시를 한 번 거부하면 졸업이 1년 늦어져 진로에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모 의과대학 익명 게시판에는 "국가고시 거부에 대해 부모님을 설득하는 게 정말 어려웠다"며 "이대로 국시 거부가 강행되는 거냐"는 등 불안한 마음을 표출한 글도 올라왔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하 국시원)에 따르면 지난 28일 기준 전체 응시자 3,172명 중 약 90% 상당인 2,823명이 원서 접수를 취소했다.

이에 따라 국시원은 기존 실기시험 응시자를 대상으로 차례로 연락을 돌리고, 국시 응시 취소 의사를 다시 확인하고 있다.

연락이 닿은 학생 중 일부는 국시 취소를 철회하고 응시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대정부 투쟁 열기가 끓어오르는 의대생 커뮤니티 내부에서 이런 의견은 표출되기 어려운 실정이다.

국시원은 지금으로는 시험을 일정대로 강행할 방침이다. 보건복지부도 "의대생들의 국시 취소에 대해 원칙적으로 대응하겠다"며 국시를 거부한 학생들에 대한 추후 구제는 없다고 선을 그은 바 있다.

그러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국시 연기가 재검토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이에 앞서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가 코로나19에 따라 의사 국가고시 실기시험을 최소 2주 이상 연기할 것을 촉구했고,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된 데 따른 것이다.

KAMC 소속 교수들은 "코로나19가 심각한 상황에서 학생들을 모아놓고 두 달에 걸친 시험을 보게 할 수는 없다"며 "우리에겐 국시 응시를 취소하지 않은 300∼400여명의 학생을 보호할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국시원 관계자도 "현재까지는 현행 계획대로 국시를 그대로 시행할 예정이나, 교수학장단이 계속 정부 측과 국시 연기 관련 협의를 진행 중"이라며 "변경 사항이 있으면 오늘 중으로 공지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