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캘리포니아주 중·북부를 휩쓰는 초대형 산불이 날씨 때문에 더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화염에 뒤덮인 미국 캘리포니아주 나파카운티 (사진=연합뉴스)

미국 캘리포니아주 중·북부를 휩쓰는 초대형 산불이 '마른 뇌우'(dry thunderstorm) 예보에 더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AFP통신 등은 23일(현지시간) 미 국립기상청(NWS)이 마른 뇌우와 강한 바람이 추가로 산불을 일으킬 수 있다고 예보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마른 뇌우란 지상에는 비가 거의 또는 전혀 내리지 않고 천둥·번개만 치는 현상을 말한다.

현재 캘리포니아에는 이미 번개 때문에 발생한 20여 개 산불이 동시에 진행돼 100만 에이커를 태웠다. 이재민도 11만 9,000여 명에 달하고 있다.

이 중 가장 큰 산불 2개는 캘리포니아 역사상 2위, 3위 규모다.

로스앤젤레스타임스(LA타임스)는 앞으로 며칠 동안 마른 뇌우와 거센 바람이 이들 산불의 규모를 더 키울 것으로 관측된다고 전했다.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전날 트위터에 "당신이 기후변화를 믿지 않는다면 캘리포니아로 오라"는 글과 함께 산불 때문에 발생한 거대한 검은 연기가 포착된 사진을 올리기도 했다.

소방당국은 역대급 규모의 이번 산불 진화에 가용 인력을 총동원했다.

캘리포니아주 소방국(캘파이어)은 1만 3,700명의 소방관을 투입해 밤낮없이 진화 작업 중이다.

하지만 진화율은 10%대에 그치고 있다.

LA타임스는 주방위군과 미군도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다고 보도했다.

캘파이어는 주방위군은 산불 대응을 위해 헬기와 병력을 제공할 예정이고, 미군은 C-130 수송기를 보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