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땅을치유하소서

[신동식 칼럼] 무엇에 집중할 것인가?

신동식 목사 (빛과소금교회, 기윤실 정직윤리운동본부장) ㅣ 등록일 2020-07-31 10:43:14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확대 축소

운동 경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집중입니다. 딴 생각을 하고 있으면 경기를 망치거나 몸을 다칩니다. 집중할 때 의미 있는 결과를 가지게 됩니다.

 

 ▲신동식 목사.ⓒ데일리굿뉴스
집중은 한 곳으로 모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 한 가지 일에 힘을 쏟아부음을 의미합니다. 집중은 단지 운동 경기만 적용되지 않습니다. 삶의 모든 영역에 다 필요합니다.

부부가 서로에 집중하지 않으면 관계는 깨어지고 맙니다. 성경은 그리스도가 교회를 사랑하듯 남편이 아내를 사랑하라고 명령합니다. 그리스도는 교회를 위하여 자신의 몸을 드렸습니다. 남편이 아내를 위하여 목숨을 내어주어야 합니다. 부부가 서로에게 집중할 때 가정은 행복하고 자녀들을 복을 누립니다.

아마 집중의 문제는 공부에도 적용됩니다. 공부는 집중이 큰 변화를 가져옵니다. 산만한 태도는 결코 유의미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없습니다. 집중하는 한 시간이 산만한 10시간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공부의 결과는 집중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발명왕이라 불리는 에디슨의 말처럼 천재란 1%의 영감과 99%의 노력으로 이뤄진다고 하였습니다. 이 말은 둘 다 중요합니다. 1%의 영감이 없는 99%의 노력은 의미 없습니다. 또한, 99%의 노력 없이는 1%의 영감만으로도 유의미한 결과를 만들 수 없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동일한 원리가 작동합니다. 바로 집중입니다. 집중은 노력이 주는 열매를 얻게 합니다. 집중 없이는 노력은 허상이 될 수 있습니다. 영감도 집중할 때 떠오릅니다. 영감이 떠오르더라도 집중이 없으면 사라지고 맙니다.

이러한 집중은 무엇보다도 신앙생활에 필요합니다. 예수님은 예배에 대하여 말씀하시면서 신령과 진리로 예배(요4:24)하라고 하였습니다. 대충 예배할 수 없습니다. 신령과 진리에 집중하여야 합니다. 예배에 집중할 때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습니다. 나에게 다가오시는 예수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집중은 예수님과의 깊은 교제를 누리게 합니다. 집중이 없는 예배는 아무 가치가 없습니다.

성경은 이러한 모습을 마당만 밟는 신앙(사1;12)이라고 말씀합니다. 예배에 대하여 알지 못하고, 왜 예배에 왔는지도 모르고, 예배 시간만 끝나기를 바란다면 아무리 오랜 시간 머물러도 마당만 밟고 가는 것입니다. 예배에 집중할 때 문을 열고 들어가서 주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늘 자녀들에게 집중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집중은 변함이 없었습니다. 그 모습이 언약을 맺음에 있습니다. 언약을 지키심에 있습니다. 그리고 언약을 성취하심에 있습니다. 그 절정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입니다.

집중은 하나님의 열심입니다[사9:7,37:32]. 하나님은 언약을 이루기에 열심하셨습니다. 언약이 성취되어 완성되는 그 날까지 집중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열심히 구원의 영광을 보게 하였습니다. 언약에 집중하심으로 구원의 영광을 누리게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집중은 그리스도인의 푯대입니다.

그러기에 집중은 본향을 향하는 나그네들에게 본성입니다. 믿음의 선배들은 본향에 집중하였습니다. 그래서 갈 곳을 알지 못하지만 떠나라고 할 때 순종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왕궁의 보화를 버릴 수 있었던 것은 더 나은 본향에 집중하였기 때문입니다. 고난과 핍박과 죽음이 있었음에도 믿음을 지킬 수 있었던 것은 본향에 집중하였기 때문입니다. 본향에 집중하지 않고서는 나그네의 삶을 살 수 없습니다[히11장].

예수님은 십자가의 부끄러움을 견딜 수 있는 길이 본향에 집중하는 것임을 친히 보여 주셨습니다[히12:2]. 그리스도인은 방향 없이 떠도는 나그네가 아닙니다. 구름 따라 흘러가는 나그네가 아닙니다. 그리스도인은 본향을 향하는 나그네입니다. 본향에 집중하여 살아갑니다. 보이는 것은 잠깐이고 보이지 않는 것이 영원함임을 아는 나그네입니다. 그래서 보이는 것에 집중하여 살지 않습니다. 보이지 않지만, 영원한 것에 집중하여 삽니다.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에 집중하지 않습니다. 본향에 집중합니다.

다시 본원적 질문을 던집니다. 무엇에 집중하십니까? 삼위 하나님께 집중하십니까? 하나님의 창조 경륜에 집중하십니까? 하나님의 언약에 집중하십니까? 하나님의 구속 경륜에 집중하십니까?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집중하십니까? 그리스도의 사랑에 집중하십니까? 그리스도의 말씀에 집중하십니까? 예수님을 만나는 일에 집중하십니까? 예수님을 아는 일에 집중하십니까? 예배에 집중하십니까? 기도에 얼마나 집중하십니까? 설교에 집중하십니까? 삶에서 그리스도임을 드러내는 일에 어떻게 집중하십니까?

빛과 소금의 삶을 살기 위하여 어떻게 집중하십니까? 하나님이 주신 소명에 집중하고 있습니까? 본향을 향하는 나그네의 삶에 집중하십니까? 하나님의 뜻을 이 땅에 이루고자 집중하고 있습니까?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고자 집중합니까? 성령의 내적인 음성에 집중합니까? 성령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집중하고 있습니까? 주님의 지체들에 집중하십니까?

가정에 집중하십니까? 아내를 향한 사랑과 남편을 향한 존중에 집중하십니까?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일에 집중하십니까? 교회를 사랑하고 기도하는 일에 집중하십니까? 무엇에 집중하십니까? 집중이 신앙을 나타냅니다. 본향을 향하는 나그네로서 살기를 바랍니다.


 

녹톡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