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교회사를 돌아보면 기독교 교회는 놀라울 정도로 부흥과 성장을 거듭해 왔다. 이러한 성장
▲루터대학교 권득칠 총장ⓒ데일리굿뉴스
은 교회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 끊임없이 이어져 온 교회의 내적인 영적 능력에 힘입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회의 내적인 영적 능력의 바탕에는 기도가 있었으며, 그리스도인은 기도함으로써 개인의 영적 성숙을 이뤄 교회와 기독교 전체의 발전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리스도인은 기도를 통해 영적인 삶이 성숙하고 교회는 바로 그 기도를 통해서 성장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의 육체가 호흡하지 않고 살 수 없듯이 그리스도인은 영의 호흡인 기도가 없이 살 수 없다.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생활 속에서 규칙적으로 기도해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다. 더 나아가 ‘쉬지 말고 기도하라’(살전 5:17)고 권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들은 늘 하나님께 기도해야 한다. 왜냐하면 하나님과의 커뮤니케이션인 기도는 그리스도인의 의무이자 신앙성장의 가장 중요한 도구이며, 더 나아가 성도의 특권이요, 기쁨이요, 축복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기도는 우리가 구할 때 하나님이 들으시고, 하나님이 응답하실 때 우리가 듣는 행위이다. 그러므로 기도는 하나님과의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일방적인 외침이나 독백(monologue)이 아니라 대화(dialogue)이며, 기도는 살아계시고 말씀하시고 들으시는 인격적인 하나님과 우리의 영혼이 나누는 대화이다.

따라서 인간이 하나님과 만나는 장이 바로 기도이다. 성도들의 처지와 어려움과 고난과 감사와 찬양으로 드리는 기도를 하나님께서 받으시고 은혜와 평강을 주시며 하나님의 뜻을 계시하신다. 사람이 다른 사람과 지속적인 교제를 갖지 않고는 친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없는 것과 같이 그리스도인도 하나님과 계속적인 교제를 갖지 않고는 하나님을 향한 신앙을 유지할 수 없다.

그리스도인의 믿음의 성장은 여러 가지 요소들이 조화를 이룸으로써 가능하지만, 그 요소요소마다 기도가 있어야 한다. 우리는 기도를 신앙생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자리에 놓아야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기도는 그리스도인이 영적 전쟁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무기이며 그리스도인의 신앙성장의 가장 중요한 도구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그 뜻을 실천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다. 기도는 우리 믿는 사람에게 호흡과 같은 것으로 하나님과 대화할 수 있는 직접적인 통로이다. 그러므로 기도의 바른 의미를 알고 그 능력을 얻게 되면 자연히 하나님의 섭리를 바르게 깨닫게 되고 그에 따른 그리스도인의 책임을 감당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기도를 단순히 하나님께 간청하는 것에만 필요한 것으로 생각한다. 물론 기도의 이러한 면도 중요하다. 그러나 더욱 본질적인 의미는 하나님의 도우심과 인도하심 가운데 하나님의 뜻을 실천하고자 하나님 앞에 결단하는 데 있다. 즉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찾게 해줄 뿐 아니라, 그리스도인에게 하나님의 뜻을 실천할 능력도 제공해 주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믿는 이에게 기도라는 통로를 통해서 성숙하고 건전한 분별력을 주시고 당신의 뜻을 책임 있게 수행하도록 하시기 때문에 기도는 신앙생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커뮤니케이션이며 하나님과 인간사이의 대화를 통해 이뤄지는 것이므로 우리는 먼저 하나님을 향해 기도의 문을 두드려야 한다. 또한 기도할 때는 경건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적당한 시간을 내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기도는 하나님의 뜻으로(마 26:39), 감사한 마음으로(빌 4:6), 믿음으로 해야 한다(마 21:22). 그리고 성경에는 많은 기도 응답에 대한 약속들이 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신 기도 응답에 대한 이 약속들을 믿고 나아감으로써 코로나19로 힘든 이때 기도로 승리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