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7월 한달간 전국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운영하는 급식소를 대상으로 위생점검을 실시한다.(사진제공=연합뉴스)

유치원 8천곳·어린이집 3만 5,000곳 대상

정부가 7월 한달간 전국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운영하는 급식소를 대상으로 위생점검을 실시한다.

최근 경기도 안산시 한 유치원에서 집단으로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이 발병한 가운데 여름철 기온상승 등으로 우려되는 식중독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교육부, 보건복지부는 전국 유치원 8,000여곳과 어린이집 3만 5,000여곳을 대상으로 식재료 위생관리 등을 점검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급식인원이 50인 이상인 시설과 50인 미만인 시설로 나눠 진행된다. 먼저 급식인원이 50인 이상인 유치원과 어린이집 1만 6,000여곳(유치원 4,000여곳·어린이집 1만 2,000여곳)은 식약처 주관으로 17개 지방자치단체 위생부서가 점검한다. 주요 점검내용은 보존식 보관 유무와 위생기준 준수 여부 등이다.

급식인원이 50인 미만 시설 가운데 유치원 4,000곳에 대해서는 교육부 주관으로 시·도교육(지원)청이, 어린이집 2만3천여곳에 대해서는 복지부 주관으로 지자체 보육부서가 점검을 수행한다. 주요 점검내용은 개인위생과 시설·설비, 식재료 관리 등이며 보존식 관리도 함께 조사한다.

정부는 소규모 시설에 대해서는 전국에 있는 총 224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영양사가 식중독 예방 교육을 하고, 센터에 등록되지 않은 시설은 등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식약처와 교육부, 복지부는 테스크포스(T/F)를 구성해 점검 결과를 분석한 후 급식 위생 개선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기온이 높아지는 여름철에는 세균성 식중독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며 "모든 급식시설에서는 채소류는 충분히 세척하고, 육류는 내부까지 완전히 익혀 조리해 제공하는 등 주의를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