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코로나19사태로 국민들이 힘들어 하는 상황에서 공무원 여름 보너스를 지급해 국민들의 비난을 받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기말 근면 수당' 명목, 매년 6월과 12월 지급

일본 정부가 코로나19사태로 국민들이 힘들어 하는 상황에서 공무원 여름 보너스를 지급해 국민들의 비난을 받고 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30일 일반 행정직 국가 공무원을 기준으로 1인당 평균 68만엔, 우리 돈으로 약 760만원의 보너스를 지급했다.

'기말 근면 수당'이라는 명목으로 매년 6월과 12월에 두 차례 지급되는 것이다.

올해 여름 보너스 지급액은 작년 민간기업의 임금 인상을 반영해 평균적으로 1천엔 올라 8년 연속으로 전년 대비 플러스를 기록했다.

아베 신조 총리에게는 작년보다 6만엔 많은 404만엔(약 4,500만 원), 다른 각료들에게는 5만 엔을 더한 337만 엔이 지급됐다.

총리 등 특별직은 2012년부터 행정개혁 의지를 보여준다는 취지로 총리의 경우 급여의 30%, 다른 각료는 20%를 반납하고 있는데, 이번에 지급한 보너스 액수는 반납분을 차감한 수치다.

여름 보너스 최고액 수혜자는 577만 엔을 받은 최고재판소 장관(한국의 대법원장)이었고, 그다음이 535만 엔씩을 받은 중·참의원(하·상원) 의장(한국 국회의장)이었다.

국회의원은 319 만엔, 중앙부처 사무차관은 328만 엔을 받았다.

이날 일본 국가공무원의 여름 보너스가 8년째 올랐다는 내용이 보도된 뒤 인터넷 공간에서는 코로나19로 국민들이 고통받고 있는데 공무원들만 '보너스 잔치'를 벌인다는 지적이 쏟아졌다.

국민들은 온라인 댓글을 통해 "코로나19로 국민들이 고통받고 있는데 공무원들만 보너스 잔치를 벌인다"며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한편 아베 총리는 지난 4월 참의원 본회의에서 코로나19 영향으로 국가경제가 어려워진 점을 이유로 각료와 국회의원의 여름 보너스 반납을 요구하는 여론이 일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국회 논의 결과를 토대로 적절히 판단하겠다"고 답했지만 그후로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